이번 글에서는 삿포로 지하철 패스 관련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삿포로 지하철 패스 한 장이면 지역 내 지하철을 무제한 탈 수 있으니 미리 특징, 가격, 노선 등을 잘 확인해두면 좋겠죠?
삿포로 지하철 패스
삿포로나 홋카이도 지역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아마 교통에 대한 고민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홋카이도의 교통망은 다른 일본 주요 관광 지역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덜 발달한 부분들이 있기 때문인데요. 또한 일본은 우리나라와 비교하면 대중교통, 철도 비용이 비싸다 보니 동선을 잘못 짜거나 이동을 여러 번 하게 되면 교통비에 대한 부담이 아무래도 만만치 않다는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홋카이도는 삿포로 주변 대도시 근교를 제외하면 인구가 빠르게 감소하고 있는 지역이라 기존에 운행하던 노선들도 배차 간격을 줄이거나 아예 폐지하는 경우도 늘고 있습니다. 또한 자연 재해, 노후화로 인해 철도가 유실되거나 정상 작동하기 어려운 경우에도 이를 복구하지 않고 버스로 대체하는 방식으로 운영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그렇기 때문에 홋카이도는 자유 여행을 하시는 분들이 이동을 할 때 다른 지역 대비 조금 더 고려해야 하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버스를 통해 이동해야 하는 경우도 많은데 경우에 따라서는 철도를 타는 것이 유리한 구간도 분명 있는데요. 이 때문에 자연스럽게 철도, 버스를 번갈아 타게 되는 것을 고려하면 교통 패스를 잘 구입해서 다니는 것이 가격도 더 저렴하고 이동 시 머리도 덜 아프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은 날짜를 길게 잡고 홋카이도 전역을 자유롭게 여행하고 싶으신 분들은 JR 홋카이도 레일패스를 구매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본인이 신치토세 공항 – 삿포로 – 오타루 – 노보리베츠 지역을 주로 여행을 하시는 경우라면 삿포로 노보리베츠 에리어 패스가 적절합니다. 아름드리 꽃이 피는 시즌이면 아사히카와 – 후라노선 – 네무로선 – 삿포로를 거치는 삿포로 후라노 에리어 패스가 좋습니다.
위 3종류의 패스는 삿포로 · 홋카이도 지역을 여행할 때 관광객 분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패스들이기도 합니다. JR 홋카이도 레일패스의 경우에는 JR 홋카이도선 열차 노선을 대부분 이용할 수 있으며 JR 홋카이도 버스도 일부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삿포로 노보리베츠 에리어 패스, 삿포로 후라노 에리어 패스는 철도만 이용이 가능하고 버스는 이용이 불가능 하지만 그럼에도 효율이 좋은 편입니다.
다만 앞서 소개드린 3개의 패스는 효율이 무척 좋은 교통 패스임에도 삿포로 내 시영 지하철에서는 이용이 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여행 코스에 따라 지하철을 탈 일이 많을 수도 있고, 적을 수도 있지만 지하철을 1번 탈 때 어른의 경우 210~330엔을 내야 한다는 점을 생각하면 ‘이것도 좀 아낄 방법이 없을까?’라는 생각이 자연스럽게 떠오르게 됩니다.
그래서 삿포로 지역에서 제공하는 교통 패스가 바로 ‘삿포로 지하철 패스’입니다. 삿포로 지하철 패스는 삿포로 시영 지하철을 무제한 탑승할 수 있게 해주는 패스로 삿포로 시내 관광을 할 때 특히 유용합니다. 지하철을 4번만 탑승해도 본전을 뽑을 수 있는 패스라서 시내에서 이동을 할 일이 많은 날에 구매해서 쓴다면 마음도 편하고 돈도 아끼는 현명한 여행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삿포로 지하철 패스의 종류, 가격, 노선, 구매 방법, 사용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이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차례대로 하나씩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종류
삿포로 지하철 패스는 1일권 한 종류만 있습니다. 지하철 운행 시간인 오전 6시부터 당일 막차까지 활용이 가능하며 삿포로 시영 지하철 전체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가격
종류 | 가격 |
---|---|
1일권 (성인) | 830엔 |
1일권 (어린이) | 420엔 |
그렇다면 삿포로 지하철 패스의 가격은 얼마일까요? 삿포로 지하철 패스 가격은 성인 기준 830엔, 어린이 기준 420엔입니다.
참고로 삿포로 지역의 지하철 비용은 어른 기준 1회 당 210~330엔 정도가 소요됩니다. 따라서 3~4번 정도만 지하철을 타도 패스의 가격을 충분히 회수할 수 있는 정도입니다.
만약 1일 패스를 구매하는 대신 단건으로 지하철을 이용하고 싶다면 IC 카드 승차권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IC 카드 승차권에는 Kitaca (키타카), SAPICA (사피카), Suica (스이카) 카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각 IC 카드 승차권의 사용 가능 지역, 발매 금액, 발매 장소, 충전 장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항목 | Kitaca (키타카) | SAPICA (사피카) | Suica (스이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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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 가능 지역 | JR 홋카이도의 IC 카드 지역, SAPICA 지역, 일본 내의 적용 지역 | 삿포로권의 지하철, 버스, 시영전차 | 수도권, 센다이, 니가타 지역 |
발매 금액 | 2,000엔 (사용 가능금액 1,500엔, 보증금 500엔) | 2,000엔 (사용 가능액 1,500엔, 카드보증금 500엔) | 1,500엔 (사용 가능액 1,000엔, 보증금 500엔) |
발매 장소 | Kitaca 사용 가능 지역의 역, JR매표소 (미도리노 마도구치) | 지하철 각 역, 정기권 발매소, 버스터미널, 영업소 창구 | JR동일본 주요역 발매기, JR 매표소 (미도리노 마도구치). |
충전 장소 | JR매표소 (미도리노 마도구치), Kitaca 사용가능발매기, 요금충전기 등 | 지하철 발매기, 입금전용기, 버스영업소, 일부 편의점 | Suica 로고 마크가 붙어있는 ‘자동발권기’, ‘추가승차정산기’ |
노선
삿포로 시영 지하철은 난보쿠선, 도자이선, 도호선 이렇게 3개 노선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모든 노선은 오도리역을 경유하며 3개의 노선이 삿포로 중심부를 시작으로 시내의 동서남북을 모두 잇고 있습니다.
- 난보쿠선 (녹색): 아사부역 ~ 마코마나이역
- 도자이선 (주황색): 미야노사와역 ~ 신삿포로역
- 도호선 (하늘색): 사카에마치역 ~ 후쿠즈미역
삿포로 시영 지하철의 주요 역들은 시영전차, 버스, JR과 잘 연결이 되어 있는 편이며 이로 인해 관광객 뿐만 아니라 통근, 통학 목적으로 많은 삿포로 시민 분들이 일상 교통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여행 시에는 삿포로역 주변, 스스키노, 나카지마 공원, 신삿포로 인근 상점가, 삿포로돔, 시로이 코이비토 파크 등을 가실 때 활용하면 좋습니다. 해당 명소들은 모두 지하철로 갈 수 있는 곳으로 이곳 중 1~2개 장소만 들러도 패스의 가격을 충분히 회수하고도 남길 수가 있습니다.
구입 방법
삿포로 지하철 패스는 그렇다면 어디서 어떻게 구매할 수 있을까요? 지하철 1일 패스는 각 지하철 역의 발매기나 각 정기권 발매소에서 구매을 할 수 있습니다. 해당 패스를 구매할 때는 현금으로 지불을 해야 하니 현금을 챙겨가시는 것을 꼭 잊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본인이 이미 SAPICA 등의 IC 카드를 이용하고 있다면 IC 카드 내 잔액이나 SAPICA 포인트 등을 이용해서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
삿포로 지하철 패스는 구매 후 당일에 한해 지하철 탑승 시 개찰구에 넣고 이용을 하시면 됩니다. 개찰구를 통과하면 반대편으로 패스가 다시 튀어나오니 꼭 이를 회수하는 것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삿포로 지하철 패스 외 참고 자료
B.Travel에서는 일본 여행과 관련된 전문적인 정보들을 정리해드리고 있습니다. 아래는 삿포로 · 홋카이도 여행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니 삿포로 · 홋카이도 여행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은 함께 확인해보시면 좋겠죠?
삿포로 지하철 패스 마무리
이번 글에서는 삿포로 지하철 패스 관련 정보에 대해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삿포로 지하철 패스 한 장이면 지역 내 지하철을 무제한 탈 수 있으니 말씀드린 특징, 가격, 노선 등을 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